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차량 때문에 알게 모르게 과태료를 낼 때가 많죠. 다급한 일 때문에 도로변에 잠시 차를 정차할 때 주정차 위반 단속으로 과태료를 부과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차량 과태료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기도 하며, 또 납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아야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차량 과태료 조회 방법, 정말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경찰청 교통 민원을 볼 수 있는 '이파인(efine)'와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이파인을 통해서 차량에 관련된 주정차를 포함한 각종 과태료를 조회하는 방법과 납부하는 방법도 알 수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시면 좋겠네요.

 

목록

  1.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을 통한 차량 과태료 조회 방법 및 납부 방법
  2. 이파인(efine)을 통한 차량 과태료 조회 방법 및 납부 방법

차량-과태료-관련-이미지
차량 과태료 조회 방법 및 납부 방법, 어렵지 않아요!

목록을 보시면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을 통한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이라고 나와 있어서 지방에 사는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요.

불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조회를 하고자 할 때는 서울특별시 외에 각 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주정차 위반조회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맞게 조회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주정차 위반 조회'를 작성하시면 아래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여러분이 거주하시는 지역에 맞게 클릭해서 접속하신 후 조회해 보시면 됩니다. 설명은 서울특별시를 예로써 보여 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시작하기에 앞서 중요한 점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지만 주차를 할 땐 지정 주차 지역에서만 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1-1.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을 통한 주정차 위반 조회 방법

검색결과에서 나온 '서울특별시 단속조회 민원 시스템'을 눌러서 접속해 보겠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왼쪽에 있는 '주정차 위반 조회'를 클릭합니다. 말 그대로 여기에서 본인의 주정차 위반 사항을 조회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좌측 '차량번호 조회하기' 클릭

 

'주정차 단속 조회'에서 여러분의 조회하고자 하는 차량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먼저 확인하는 절차가 있은 후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소유 차량 또는 법인 사업주 소유 차량 중에 해당되는 부분을 체크하셔서 누르면 되겠네요~!

 

당연한 얘기일 수 있겠으나 만약 본인 차량이 아닌 타인의 차량일 때는 조회를 할 수 없습니다. 이제 차량의 소유에 따라 주정차 위반 과태료를 조회할 차량의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때 공인인증서 및 아이핀 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공인인증서 설치가 안 되었다면 휴대폰으로도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조회할 때 직접 민원센터를 찾아가서 대기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확인 후 과태료도 납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1-2. 과태료 납부 방법

과태료 조회를 하시고 그 자리에서 과태료 납부를 하고자 할 때는 이렇게 해보세요! 해당 메뉴의 왼쪽에 보면 '인터넷 납부방법 안내'가 보이는데요. 여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과태료 금액을 먼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 통합 조회 가능

※온라인을 통한 주정차 위반 과태료 납부안내
ETAX를 통한 과태료 납부 시 해당기관에서 수납처리는 수납 일로부터 대략 2~5일이 소요가 됩니다.

  • 가상계좌 : 약 2~5일 소요
  • 카드납부 : 약 3~4일 소요

과태료 납부를 하신 후에는 압류해제 등 빠른 민원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2-1. 이파인(efine)을 통한 차량 과태료 조회 방법 및 납부 방법

구글 검색창에 이파인 검색, '경찰청교통민원24' 클릭

두 번째 방법은 바로 과속, 속도 위반, 주정차 위반 등 각종 교통법규를 위반해 이와 관련해 과태료를 조회할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이파인'을 통해서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이파인을 검색해서 '경찰청 교통민원 24'로 접속해 보겠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이파인'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이 때도 역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조만간 공인인증서에 대해서 사용 빈도를 줄여 나간다고 하니 귀찮아도 조금만 참아 봅시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과태료 확인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주정차 위반 과태료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바로가기 메뉴의 '미납과태료'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미납과태료에 대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미납과태료는 무인단속장비 또는 경찰관에 의해서 현장에서 부과받은 과태료를 미납한 자료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갯수는 필요에 따라 10개, 30개, 50개, 100개 단위로 조회해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2-2. 과태료 납부 방법

조회를 했는데 만약 단속된 내용이 없을 경우 공란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나 단속 내역이 있을 경우 차량번호, 위반일시, 위반 장소, 관할 경찰서, 위반내용 등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신 다음 과태료에 따른 가상계좌가 발부되는데요. 지로납부, 은행납부 등으로 과태료(범칙금) 납부도 하실 수 있습니다.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인터넷등기소 열람 및 발급, 재발급 방법 한 번에 정리하기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