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면도 건식면도 장단점에 대해서 궁금하신가요?

 

면도를 할 때 얼굴 피부에 따라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피부에 맞지 않는 면도 방법과 면도기 선택은 피부를 자칫 망칠 수 있다는 건 알고 계시죠?

 

이 글을 통해서 습식면도와 건식면도의 장점과 그 중 본인에게 맞는 건 무엇인지, 그리고 면도기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1. 매일 아침 남성들의 숙명, 면도
  2. 습식면도(수동 날 면도)의 장단점
  3. 건식면도(전기 면도기)의 장단점
  4. 면도기 선택의 기준

1. 매일 아침 남성들의 숙명, 면도

질레트면도기-습식면도-니베아윤활유-이미지

매일 아침, 기상과 동시에 출근 준비를 하기 위해 화장실로 들어갑니다.

 

샤워도 하고 머리도 감기 위해서 입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절차가 있습니다. 바로 '면도'입니다!

 

귀찮기도 하지만 반드시 해야하는 게 또 '면도'이기도 하는데요. 브라운 및 필립스 등의 전기면도기를 통해 하는 경우도 있으며, 질레트 및 쉬크 등의 면도기를 통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면도 스타일은 어떠신가요?

 

이처럼 면도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취향이나 쓰임새에 따라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면도날을 통해 하는 습식면도와 전기 면도기로 하는 건식면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보고 선택하지 말고 본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게 포인트!"

 

면도기 등의 면도 도구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피부에 얼마나 자극이 덜 하면서 깔끔하게 면도가 되는가 입니다! 면도날(칼)을 이용한 전통적인 습식면도 방식과 전기 면도기를 통해 물에 닿을 필요도 없고 셰이빙폼이나 젤의 도움 없이 간편하게 면도를 할 수 있는 건식면도 방식이 있는데요.

 

과연 무엇이 피부에 더 좋을까요? 아니 덜 자극적일까요? 이제 습식면도 건식면도 장단점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2) 습식면도(수동 날 면도)의 장단점

습식 면도 방식은 얼굴에 면도날을 밀착하기 때문에 좀 더 말끔하게 면도가 된다는 장점이 있죠.

 

면도 보조 도구인 셰이빙 폼을 사용할 경우 피부 보습력이 향상되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으며, 면도 시 부드러운 핸들링이 가능해서 얼굴 피부를 상처로부터 최대한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면도기에 비해 칼날을 자주 교체해 줘야 하기에 피부 상처에 의한 세균 감염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또 다른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식면도 방식도 단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날카로운 날을 통해 면도를 하므로 피부 상처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제대로 된 면도 방식을 익히지 않으면 피범벅 된 얼굴과 그에 따른 세균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면도 시 쉐이빙폼을 듬뿍 바르고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덧붙여 질레트 및 쉬크 등 독일 유명 브랜드의 면도날이 매우 비싸다는 점도 단점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질레트 퓨전 프로쉴드 옐로우 면도날 8개입 가격이 28,450원~49,900원 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쉬크 면도날 8개입 역시 24,800원~31,000원 대로 형성되어 있어서 면도날 가격에 부담이 없을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그나마 최저가로 구입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 질레트와 쉬크 면도날을 구입할 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찾고 계시다면 다음의 링크로 확인해 주세요!

 

> 쉬크 하이드로 5중 면도날 최저가

> 질레트 퓨전 프로쉴드 옐로 면도날 최저가
> 바버501 쉐이빙 부스터 면도크림 최저가

 

바버501 쉐이빙 부스터 면도크림 레드 66ml + 옐로우 66ml + 그린 66ml + 아이스민트 66ml + 차콜 66ml 세

COUPANG

www.coupang.com

  • 습식 면도 장점
    • 깔끔한 절삭력을 기대할 수 있다.
    • 칼날 교체과 비교적 자유로워서 얼굴에 세균 감염에 대한 우려가 덜하다
  • 습식 면도 단점
    • 면도 기술이 서툴 경우 상처에 대한 위험이 항상 있다.(피 볼 가능성 높음)
    • 위의 이유로 인해 상처로 인한 세균 번식에 대한 우려가 있다.
    • 칼 날 교체 비용이 비싸다.(질레트, 쉬크 사용 시)

3) 건식면도(전기면도기)의 장단점

이제 전기 면도기를 통한 건식 면도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건식 면도(이하 전기면도기)의 최대 장점이라면 짧은 시간 동안에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칼날을 얼굴 가까이 대고 하는 게 아닌, 면도 날보다 밀착이 덜 해 그만큼 피부에 대한 자극이 덜하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피부에 상처를 덜 낼 수 있다는 점과 상처로 인한 세균 증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봄, 가을 처럼 건조한 계절에는 보습력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면도 후 보습에 소홀히 할 경우 피부 자극에 노출될 일이 많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만약 이러한 건식면도에 대해서 서툴 경우 전기면도기 상처가 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얼굴에 꾹 대고 면도를 할 경우 피부가 붉어지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면도날 교체가 습식 면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은 면도가 잦을수록 생기게 되는 세균 감염에 대해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뜻이 됩니다.

  • 건식 면도 장점
    • 간편하게 언제 어디서든 꺼내서 할 수 있다.
    • 피부 자극이 날 면도에 비해 덜 하다
  • 건식 면도 단점
    • 면도 후 보습에 신경을 덜 쓸 경우 피부 자극이 오히려 더 할 수 있다.
    • 날 교체 시기에 대한 애매함으로 피부에 세균 감염에 대한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

TIP) 피부 자극을 줄이기 위한 팁이라면 전기면도기를 사용할 때 면도 전에 물수건 등으로 충분히 보습을 해준 다음에 면도하시고 면도 후에는 피부관리를 해주면 피부 보습에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판매되는 전기면도기 제품들 중에는 자동 세척에 열 건 조까지 가능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자극을 덜 받으며 피부 보습력에 좀 더 강점을 두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제품들을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브라운 시리즈 9 PRO 면도기 (+ 아디다스 리니어 클래식 데일리 백팩 포함) 최저가

 

BRAUN 시리즈 9 PRO 전기면도기 + 아디다스 리니어 클래식 데일리 백팩

COUPANG

www.coupang.com

4) 면도기 선택의 기준

본문을 통해서 습식면도 건식 면도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얼마큼 본인의 피부에 맞는 면도 스타일 선택과 면도기 선택입니다! 유명한 브랜드의 제품이고 수 십만 원이 하는 면도기라 할지라도 본인의 피부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피부를 망칠 수 있습니다.

  1. 내 피부에 얼마나 잘 맞느냐
  2. 내 피부에 얼마나 자극이 덜 하냐
  3. 턱 수염이 굵고 빽빽하다면 전기면도기(건식)를 통한 부드러운 면도
  4. 수염 숱이 적고 부드럽다면 습식 면도기로 가볍게 면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저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자면 약 7년 전에 당시 브라X 사의 최신 전기면도기를 30원 후반대의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브라X에 대한 기대치가 커서 그런지 아니면 저의 숱이 워낙 억세서 그런지 사용했을 때 절삭력도 생각보다 떨어지고 피부에도 맞지 않아 당시 피부 트러블 때문에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브랜드의 제품이고 값비싼 제품이라도 본인의 피부와 맞지 않으면 이러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매 비용도 피부 상태도 좋지 않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처럼 저와 같은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 본인 스스로 면도와 관련된 블로그 및 구입 예정 제품 리뷰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직접 마트에 방문 후 요리조리 꼼꼼히 살펴본 후 구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습식 면도기는 2~3만 원이나 1만 원 대의 가격으로 장만할 수 있으나, 필립스 및 브라운의 전기면도기는 고가의 가격대로 형성된 것이 많아 구입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환절기 찬 바람 부는 가을, 초겨울의 남성들의 소중한 고운 얼굴도 오래도록 유지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 함께 보시면 좋은 글

탈모 원인 6가지와 필수 예방법, 하나로 정리하기!

 

탈모 원인 6가지와 필수 예방법, 하나로 정리하기!

탈모 원인은 무엇인지, 예방법은 무엇인지 찾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평소 행동 및 식습관을 통해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물론 있습니다. 이 글을

agoodlife1001.tess07.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