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비명을 지르면서 잠이 깨신 적이 있나요? 오른쪽 종아리 통증이 심해서 쉽사리 잠을 청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와 같이 잘 때 다리에 쥐가 나서 잠을 제대로 청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풀어주는 방법, 그리고 평소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잘 때 다리에 쥐 나는 것은 무엇이라 부를까요?

엊그제 잠을 자다가 새벽에 갑자기 오른쪽 종아리 통증이 심해서 잠이 깨고도 한동안 잠을 취하지 못했습니다. 근육이 순간적으로 당겨지는 고통이 정말 10분 이상 지속된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악''하고 비명을 지를 정도였으니까요. 이처럼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다음날 진지하게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다리에 "쥐가 난다"라고 하는 것도 정확한 명칭이 있을 텐데 말이죠. 의학적으로 정확한 용어로 '야간 다리 경련'이라고 표현하더라고요. 오른쪽 종아리 등 특정 부위뿐만이 아니라 허벅지 및 발에서도 간혹 이러한 경련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신체의 특정 부위에서 근육이 수축되고 고통을 야기하는 경련은 주로 하체에서 일어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손가락이나 어깨, 팔 등 여러 부위에서 일어나기도 한다고 하네요. 

 

“종아리쥐나는경우”
자다가 다리에 쥐 날때, 이유가 뭘까?

촉구 좋아하시는 분들은 운동장에서 격렬하게 뛰다가 어느 순간 다리에 쥐가 나서 풀썩 쓰러지는 경험 해보셨죠? 수영장에서도 수영을 하다가 간혹 이러한 다리 경련이 발생하기도 하잖아요. 운동을 할 때 이러한 쥐가 나는 이유는 평소에 잘 안 쓰는 근육을 갑자기 써서 경련이 생길 수 있고, 또 평소 운동량에 필요한 근육을 다소 무리하게 사용해서 그럴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한마디로 '오버'해서 쓴다고 하죠? 그럴 때 생길 수 있는데, 대체 잘 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야간 다리 경련 원인 6가지

수면 중 다리에 쥐가 나는, 일면 '야간 다리 경련'에 대한 원인 정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의사분들이 가장 많이 말씀하시는 부분 중에서 크게 몇 가지로 나누면 6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격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무리
  2.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결핍
  3. 제대로 되지 않은 혈액 순환
  4. 일부 약물에 의한 부작용
  5. 당뇨병, 신장질환, 간질환 등
  6. 과도한 음주와 카페인 섭취로 인한 수분 손실

 

일부 약물이란 베타차단제, 베타수용체 자극제, 코린 작용제, 칼슘채널 차단제, 이뇨제, 지질 강화제 등이며, 이러한 약물 성분을 의사 선생님의 처방을 받아 복용 중에 부작용으로 다리에 경련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잘 때 다리에 쥐가 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야간 다리 경련 증상이 일시적이 아닌 자주 발생한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가볍고 경련이 일어나면 가정에서도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으며, 지속적이라면 다리 정맥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해 발생하는 '하지정맥류'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들러서 진료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지속적이면서 심할 경우에는 하지정맥류를 의심하세요~!!!'

 

이처럼 하지정맥류가 아닌 일시적으로 야간 다리 경련이 일어났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야간 다리 경련이 일어났을 때 풀어주는 방법과 예방 방법

'다리에 쥐 날 때, 부드럽게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수분 섭취 및 온수 샤워해야'

 

낮 시간 동안 정신이 멀쩡할 때가 아닌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면 정말 당황하는 경우가 많죠. 그 때 당황하지 말고 스트레칭와 마사지를 경련이 일어난 부위에 해줘야 합니다. 다음의 순서대로 스트레칭을 하세요!

  1. 경련이 발생한 다리를 가볍게 당겨 올린다.
  2. 발가락을 손으로 잡고 위로 당겨서 다리를 쭉 펴준다.
  3. 발등을 무릅 쪽으로 당겨 준 후 구부린다.

 

이러한 동작을 하는 것만으로도 경련을 풀어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축구 경기를 보면 90분 동안 격렬한 운동을 하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누워 있는 선수들에게 이렇게 풀어주는 장면을 많이 보셨죠? 똑같아요~~ 

 

“다리에쥐날때스트레칭필수”
야간다리경련 발생시, 스트레칭

일설에 의하면 야간 다리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에 '마그네슘' 섭취를 해야 한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죠? 실제로 마그네슘은 야간 다리 경련 증상 완화 및 예방에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우리의 신체는 워낙 정교하고 복잡해서 야간 다리 경련이 단순히 마그네슘 부족만으로 발생하는 게 아니며, 평소 건강과 영양분 섭취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약물에 의해서 예방하겠다는 건 그렇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예방을 위해서, 수시로 평소 경련 부위(종아리, 허벅지 등)를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는 게 좋으며 일주일에 요일과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운동하면서 수분 섭취도 함께 해주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잠들기 전에 온수 샤워를 통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해 줄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방법도 실천하면서 잠잘 때 만큼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오른쪽 뒷머리 통증, 그 원인과 예방 방법은 무엇?

 

오른쪽 뒷머리 통증, 그 원인과 예방 방법은 무엇? - 건강과 운동에 관한 모든 것 - Health & Exercise

평소에 멀쩡하다가 불현듯 찾아오는 오른쪽 뮛머리 통증, 병원에 가도 답답하고 약을 먹어도 쉽사리 해결이 되지 않아 답답하기도 하는데요. 이 글을 통해서 오른쪽 뒷머리 통증 원인은 무엇인

allaboutexhealth.com

 

- 왼쪽 눈꺼풀 경련 및 떨림 현상 원인 5가지 및 해결 방법

 

왼쪽 눈꺼풀 경련 및 떨림 현상 원인 5가지 및 해결 방법 - 건강과 운동에 관한 모든 것 - Health & Ex

왼쪽 눈꺼풀 경련 때문에 생활에서 불편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죠? 본인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생길 때 여간 민망하지 않은데요.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원인 및 이유는 무엇

allaboutexhealth.com

 

- 누웠을때 어지러움, 그 원인을 알면 예방법도 보인다!

 

누웠을때 어지러움, 그 원인을 알면 예방법도 보인다! - 건강과 운동에 관한 모든 것 - Health & Exerc

여러분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누웠을때 어지러움 증상 경험해 보신 적 있나요? 저역시 그러한 증상이 있었는데요. 이 글을 통해 누웠을 때 갑작스런 어지러운 증상의 원인은 무엇이며, 해

allaboutexhealth.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