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동안 안심하고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해주었던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고 새로운 대체제로 금융인증서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글을 통해서 여타 민간인증서와 차별화된 금융인증서의 장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

 

 

금융인증서란?

그동안 온라인 상에서 안심하고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사이버 증명서 역할을 해주었던 '공인인증서'가 지난 2020년 12월을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쉽게 말씀 드려 폐지가 된 것이죠. 개인적으로 전혀 아쉽지 않은데요.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찾아보면 정말 까다롭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증서 하나 때문에 부가적인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하며, 개인 PC가 아니고 공용 PC라면 휴대전화나 USB에 따로 저장을 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도 있고요.  

 

“금융인증서를통한전자상거래”
금융인증서의 장점도 알아두세요!

이 때문에 나중에 어디에 저장했는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특히 어르신들이 사용하고 익히기에 정말 힘듭니다. 그러한 공인인증서에 대한 불편함은 21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인증서가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눈여겨 볼만한 인증서로 금융인증서를 꼽을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인터넷 상으로 공공기관 등에서 공문서를 발급 받거나 금융기관(은행 등)에서 계좌이체, 예출금 등 뱅킹업무를 할 때 일종의 사이버 인감증명서 역할을 하는 도구입니다. 여타 인증서와 다른 금융인증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쓸데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간단하게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다.
  • 유효기간이 무려 3년이다.
  • 앱 별로 따로 인증서를 복사할 필요가 없다.

무엇보다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를 통해서 관리가 되기 때문에 신뢰도, 안전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추천 글 :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조건 완벽 정리!!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조건 완벽 정리!! - U like iT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 방법과 조건, 금리가 궁금하신가요? 이 글을 통해서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위한 조건 및 금리, 그리고 신청 방법을 한번에 알 수 있습니다! 여러

ulikeit.co.kr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이를 위해서 여러분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의 인터넷, 모바일뱅킹의 '인증센터'를 들어가야 합니다. 인증센터를 통해서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은행 외에 카카오페이, 네이버인증, PASS 등을 통해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이 무료라서 전혀 부담이 없으며, 3년의 유효기간으로 매년 갱신할 필요도 없습니다.  

 

 

  1. 본인의 주거래 은행 홈페이지 접속
  2. 인증센터 클릭
  3.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선택 후 유의사항 읽은 후 '동의'
  4. 본인의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은행 출금계좌, 계좌 비밀번호 등)을 입력 
  5. 본인인증(ARS,SMS,해외출국확인 인증, 대면확인용 1회 인증번호 인증 중 택일)
  6.  OTP 인증
  7. 금융인증서비스 시작을 위한 본인 정보 다시 한번 입력
  8. SMS 등을 통한 확인코드 입력 후 비밀번호 설정
  9. 발급 완료

시중의 대다수 은행(농협,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등)은 위의 순서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뿐이지 큰 틀은 같기 때문에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정말 간단하게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그동안 까다로운 공인인증서 발급에 비하면 훨씬 간결하고 PC를 느려지게 하는 주범인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비밀번호가 간소하게 6자리로 외우기 쉽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젊은층을 비롯해서 어르신들도 편리하게 익힐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이상으로 금융인증서 장점과 발급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