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원인은 무엇인지, 예방법은 무엇인지 찾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평소 행동 및 식습관을 통해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물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탈모를 부르는 원인은 무엇이며,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탈모의 정의원인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1. 탈모란?

'탈모'라고 하는 것은 우리 신체에 정상적으로 모발이 있어야 할 부위(머리, 겨드랑이, 그리고 그 곳..)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여기서 두피의 굵고 검은 머리털을 '성모'라고 일컫는데요, 우리가 생각하는 탈모는 그러한 성모가 빠지는 것을 의마합니다!

 

탈모 그 원인은 무엇?

2. 탈모의 원인

사회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한 스트레스의 결과는 정말 다양합니다. 복통, 가슴 통증, 과호흡, 불면증, 신경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스트레스의 결과는 외형적으로는 '탈모'증상까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처럼 코로나19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로 머리숱이 적어지는 분들이 괜히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 단순히 스트레스 만으로 탈모가 생기는지, 또 다른 원인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지 먼저 파악을 해야 탈모예방을 할 수 있겠죠?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도 파악할 수 있는 탈모의 징조

 

건강한 사람의 머리카락은 연령대와 상관없이 하루에 평균 100올 정도 빠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샤워 시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수 십 올 빠진다해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또 다른 예로 전날 밤에 수면을 취한 후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베개에 머리카락이 묻어 있다고해서 놀랄 필요도 없습니다. 이는 의학적으로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가볍게 빗질을 했는데 빗에 머리카락이 뭉치로 붙어서 나오는 경우나 수면 후 배게 머리에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붙어 있는 경우 이는 "자연스럽게" 빠진 머리카락인지, "신체적 이상" 때문에 빠진 머리카락인지 구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스트레스

후천적 탈모에서 큰 원인이 되는 부분이 '스트레스'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 몸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면역계를 교란해 자기모발에 대한 공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자기모발이 지속적일 때 '원형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 없겠으나, 이왕이면 평소에 긍정적인 마인드로 본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인가요?

 

2) 머리감고 말리지 않고 자는 것

대기 중에는 미세먼지가 워낙 많아서 실내에서도 공기청정기를 상시 켜야할 정도입니다. 하물며 야외에서 미세먼저, 황사 등으로 인해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씻어낼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후 반드시 샴푸를 해야하는데요. 피곤하다고 이 때 머리를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제대로 말리지 않을 경우 머리에 붙어 있는 수분이 탈모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카락과 수분에 있는 물기는 반드시 말려야 하겠습니다!

 

3) 기름 많은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것

바쁜 일상 때문에 바쁜 점심 시간이나 피곤한 저녁 시간에 인스턴트 음식(햄버거류, 튀김류 음식, 기름기가 과다한 고기류) 등을 먹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그러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우리몸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일이 반복될 경우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되며, 이를 통해 두피의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되는데요. 이는 피지가 많이 나오면서 쌓이게 하며, 모공이 막혀서 '지루성 두피'가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는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결국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탈모 예방을 위해서 적당한 하게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4) 흡연

잦은 흡연은 신체에 필요한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하게 방해를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 필요한 산소 공급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혈액의 흐름에 악영향을 끼쳐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흡연을 해야 하는 이유가 하나 더 생겼죠? 건강 뿐 아니라 탈모 예방을 위해서라도 금연을 합시다!

 

5) 불규칙적인 수면

우리 몸에는 '인체 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인류가 생활하기에 적합한 '인체 시계'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마디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과 적당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팁을 드리자면 인체에서 세포 재생이 가장 활발하게 되는 시간대저녁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입니다. 이 때는 인체가 쉬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라서 이 때 수면을 취하게 되면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을 줄 뿐만이 아니라 키도 성장하고 피부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늦은 시간까지 TV이나 게임, 유튜브 등으로 늦게까지 버티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밤낮이 뒤바뀐 습관은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잦은 염색

마지막으로 염색은 두피의 모발이 얇아지게 하기 때문에 모발 관리 입장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잦은 염색으로 인해 얇아진 모발로 인해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게 되어서 탈모를 촉진하게 됩니다.

 

이는 염색약에 포함되어 있는 화학성분이 두피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탈모로 인해 염려가 된다면 당분간은 염색과 탈색를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탈모 예방법, 이렇게 하세요!

탈모 예방에는 정말 왕도가 없습니다.

 

그만큼 관리가 힘들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탈모 진행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관리에 촛점을 둬야 합니다.

 

본문에서 탈모 원인에 대해서 다룰 때 이미 힌트는 찾지 않았나요?

 

탈모를 생기게 하는 원인을 반대로 하면 되겠죠?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기름기 많은 육류를 최대한 줄이고 과음, 흡연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당히 술을 마시고 금연을 하는 편이 낫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두피를 마사지 하는 느낌으로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샴푸 후에는 두피까지 확실히 말려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탈모 뿐만이 아니라 우리 몸의 만병의 근원이 되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과 '스트레스'를 잘 다루는 방법을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서 실천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탈모 원인 6가지를 통해 본인에게 해당되는 이유를 찾았나요?

 

평소 생활에서 탈모 예방법도 함께 병행하시면 현재보다 나은 상황을 맞으할 수 있을 거에요.

 

여러분이 원하는 정보를 얻었다면 건강과 관련해 필요한 정보를 추가해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 추천 글 :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와 풀어주는 방법, 이렇게 해보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8가지 및 고혈압 예방법 정리!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